테마주로 묶인 주식 소개

11월 11일 MSCI 지수 편입 수혜주 TOP 3

okoo 2020. 11. 11. 08:09
반응형

 

Okoo의 주식이야기

 

안녕하십니까 Okoo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식은 MSCI지수에 편입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MSCI 지수는 반기마다 시장 상황에 맞춰 지수 편입 비율을 조정합니다.

MSCI지수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시가총액과 유동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MSCI지수는 외국인들이 해외투자를 고려할 때 필수적으로 보는 지수로 추종 자금이 매우 커

전체 자금이 4000조에 이르고 한국지수 패시브 자금은 60조 원가량으로 추정됩니다.

MSCI지수에 편입이 되면 이 60조원 규모의 펀드 자금을 받을 수 있어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주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SK바이오팜 (326030) - SK그룹의 신약개발 제약회사인 SK바이오팜 입니다.

공모주의 한 획을 그으면서 찬란하게 등장했지만 지금은 기관 보호예수기간이 끝나면서

물량이 쏟아지자 많이 진정된 분위기를 보이는 SK바이오팜입니다.

공모 전부터 미국에 독자 개발한 뇌전증 신약을 수출하면서 많은 화재를 불러일으켰었습니다.

IPO를 진행하자마자 시가총액이 MSCI 편입조건을 만족시켰으나

따따상을 이어가면서 거래량이 적어 MSCI지수 편입이 무산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 보호예수기간이 끝나면서 거래량이 늘어나

모든 조건이 만족되어 이번 11월에 편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SK케미칼 (285130) - SK그룹의 신소재와 화학분야, 의약품 분야의 SK케미칼 입니다.

이번 3분기 실적이 사상 최대로 매출을 올린 SK케미칼이 이번 연도에 주가가 오르던 배경에는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아시아 부분 의약품 위탁생산을 맡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어마어마한 상승세를 보이고 한국의 백신 물량을 획득하기 위해 SK바이오사이언스와 협상했다는 사실 또한

주가를 올리는 이유로 충분했습니다.

9월에 아스트라제네카의 3상 중단으로 잠시 위기를 맞았으나 최근 브라질에서 임상을 다시 시작하였고

한국에서 신속허가를 검토하면서 다시 한번 주가가 뛰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 모두 MSCI 기준에 부합하여 지수에 편입 성이 높은 주식입니다.

 

 

 

한미사이언스 (008930) - 한미약품의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입니다.

자회사 중 상장한 기업으로써는 제약사인 한미약품과 의약품 자동 제조, 관리 기업인 제이브이엠 두 곳에 불과하지만

비상장회사의 해외 진출이 눈부신 기업입니다.

일찍이 신경을 많이 썼던 중국시장에서는 2000억대 연매출을 올리는 기업이 되었고

일본과 유럽의 지사들과 미 FDA의 승인을 받은 화학분야 자회사까지 다양한 기업들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한미약품의 기술이전으로 주가가 많이 올랐던 주식으로 현재는 횡보 중인 주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MSCI지수의 편입조건은 갖추었지만 편입 가능성은 5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034020) - 한국의 대표 플랜트 기업인 두산중공업입니다.

두산그룹의 핵심사업인 두산중공업입니다.

두산건설의 PF사업과 한국의 탈원전, 탈석탄화를 외치면서 재무상태가 급격히 나빠진 두산중공업이

최근 들어 자회사들을 매각하고 강한 구조조정과 친환경 플랜트로 체질개선을 진행하면서

친환경적인 플랜트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천억 원대 네팔의 수력발전소를 수주하기도 하면서 여전히 해외 수주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왔습니다.

만약 MSCI지수에 편입이 된다면 1500억 원대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위 3개의 기업들보다 

지수 편입 가능성이 가장 낮아 보입니다.

 

 

 

제넥신 (095700) - 단백질 치료제 연구, 개발 기업인 제넥신입니다.

최근에 국가의 코로나 19 백신 개발 과제 선정으로 9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으면서

외국인들의 수급이 급증하여 코스닥 시총 8위까지 올라가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DNA백신 임상 1.2상이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MSCI지수의 시가총액 기중에 미달하는 점이 지수 편입 성이 가장 낮은 기업입니다.

 

예상대로 11월 11일 아침 msci지수는
SK케미칼, SK바이오팜, 두산중공업이 새로
편입되었습니다

"투자를 잘하려면 꼭 천재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기본은 완벽하게 배워라"

기본을 완벽하게 해서 꼭 성공하는 투자를 하시길 기도합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반응형